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학업스트레스 브레인 뇌파명상으로 해결하자!! 덧글 0 | 조회 149 | 2018-04-10 00:00:00
관리자  

학업스트레스 브레인 뇌파명상으로 해결하자!!

청소년들의 가장 큰 어려움은 높은 학업스트레스이다.
이는 부정적 심리상태로 학업에 대한 동기나 의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을 계속해야 함으로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해치는 주된 원인이다.
그리고 불안, 우울, 자살생각의 심각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고등학생은 대학진학을 앞두고 입시로 인한 부담감으로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명상은 두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명상을 통한 의식의 변화는 뇌파 변화로 알 수 있다.
두뇌(뇌 세포의 말단부)에서는 뇌파가 발생한다.
뇌파는 두뇌 세포가 일으키는 전기 화학적 변화를(특별히 그 체계적 패턴 혹은 리듬을) 말하는데
이러한 물리적 변화는 EEG라고 하는 뇌파 측정법(Electroencephalography)으로 그 미세한 부분까지 감지할 수 있다.
EEG 측정법으로는 두뇌 활동의 정확한 위치에 관한 정보는 확보하기는 힘들지만 뇌 세포의 시간적 변화를
자세히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마음이 깨어서 인지 작용을 진행할 때의 두뇌의 활동은
베타파(12~30정도의 빠른 파장, Beta Wave)라고 하는 빠른 패턴을 띤다.
그런데 명상을 하면 이 베타파는 알파파(8~12정도의 느린 파장, Alpha Wave)
혹은 명상의 깊이에 따라 세타파(4~8정도의 느린 파장, Theta Wave)바뀐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알파파나 세타파는 베타파보다는 주파수가 낮은(느린) 파장이다.
다시 말해 세포의 전체적인 전기 화학적 리듬이 느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 뇌파들은 수면의 뇌파 리듬과 상당히 유사한 점이 있지만 수면과는 다른 뇌파들이다.
이 점은 명상이 의식의 이완 상태이기는 하지만 수면 상태 같은 비각성 상태는 아님을 알려준다.

명상 초기에 나타나는 뇌파는 잠들기 시작하는 시기의 뇌파와 매우 흡사하다고 한다.
그러나 명상의 뇌파는 매우 안정화되어 변형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수면 뇌파의 피동적이며 산만한 특징과는 다른 집중적이며 정합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명상의 뇌파는 일상적인 베타파와는 다른 이완된 뇌파이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이완된 수면 뇌파와는 다르다.
이러한 알파파에서 명상이 더욱 진행되면 그 수행 깊이에 따라 더욱 이완된 뇌파(세타파)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것은 명상을 통해 부드럽게 집중된 마음이 굳건하게 지속된다는 점을 의미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명상 경력이 높은 사람들 뇌에서는
지고의 깨달음의 순간 혹은 정신적 열락(지혜와 동반되는 기쁨)의 단계에 극도로 빠른 뇌파(감마파)가 나타나기도 한다.
감마파(Gamma Wave)25에서 100의 빠른 뇌파인데 (보통 40의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다),
특별히 두뇌의 여러 부분의 활동을 동시화(同時化, Synchronization)
두뇌가 받아들이는 다양한정보를 모아 통일적의식을 형성해주기도 한다.   
 
석봉래(서울대학교 철학과 졸업/미국 애리조나 대학에서 박사학위신경과학 박사

/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앨버니아 대학(Alvernia University)철학석좌교수(Neag Professor of Philosophy)로 재직)
출처 : http://blog.daum.net/ecowel0902/15482731

고교생 스트레스 감소에도 도움주는 명상

명상은 특히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명상이 고교생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학업성적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코네티컷 대학의 로버트 콜버트 교수가 교육(Education)  저널을 통해 발표한 논문이다.
1960년대 영국 비틀즈의 멤버들이 창시자인 마헤리시 마헤시 요기에게 직접 배운 이후 유명해진
초월명상은 눈을 감고 특정한 소리를 반복해서 되풀이하는 것을 뜻한다.
특정한 소리를 반복함으로써 정신적 이완과 함께 집중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연구팀은 미국 동부연안에 있는 한 고등학교의 12학년(한국 기준 고등학교 3학년)학생 235명을 조사하였다.
이 중 일부는 하루 2차례 20분씩 초월명상을 수행하였고 나머지는 수행하지 않았다.
그 결과, 명상 집단의 졸업률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1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비율은 두 집단 사이에서 학업 성적이 낮은 학생만 비교했을 때는 최대 25%까지 올라갔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가 나온 배경에는 스트레스 감소가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왜냐하면 미국 고교생의 평균 졸업율은 69%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첨단인지 브레인센터에서는 소리뇌파명상으로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강화해요.



첨단인지브레인에서는 소리뇌파시스템으로 뇌파명상훈련을 합니다.

소리뇌파 훈련은 현재 상태의 뇌파(알파, 베타, 세타)소리자극 요소(비트, 음악, 자연소리, 기타)를 통해
계획된 뇌파로 동기화하여 집중, 이완, ADHD 경감, 학습장애, 발달장애, 스테레스장애 재활, 기타 등을 돕는

청지각 인지훈련이다.
우리는 외의 다양한 소리자극에 반응하고 동기화된다.
예를 들어, 빠른 비트의 소리를 들으면 흥분되고 느린비트의 소리나 음악을 듣게 되면 상대적으로 차분해진다.
이러한 소리자극을 활용하여 인간의 뇌를 자극하면 여러 환경적인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소리뇌파는 아동에게 좋은 음악의 청취나 대화를 가능하게 하면서

감성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신체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준다.
소리뇌파는 유럽에서 발전되어 온 것으로, 인간의 뇌와 신경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특정 주파수의 소리 등으로 학습을 유도하거나 재활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소리뇌파는 용도와 그 방법에 따라 다음 세 가지로 나누어 진다.

첫째, 일정한 주파수를 들려줌으로써 뇌를 자극하여, 외에 관련된 질병을 치료하는 외피 세포 자극법이 있다.
이것은 부주의 하거나 학습곤란이 있는 경우에 많이 활용되는데,

미국이나 유럽의 병원에서 실제 임상에 많이 활용되어 있다.

둘째, 뇌파를 안정시키는 방법으로 음악이나 자연의 소리를 활용하여

정신적 안정과 집중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음악요법이 있다.
자연의 소리를 그대로 담은 자연 음악이나 클래식 음악, 신나는 음악, 특별한 목적으로 녹음된 명상 음악 등이 활용된다.

셋째, 높은 주파수를 가지고 음에 대한 에너지 가감방식을 이용하여

청각 기관과 전신 진동 전달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이처럼 소리뇌파는 소리를 통해 물리적, 정신적인 치료를 담당하는 치료요법에 속한다.
, 특정한 소리를 제공함으로써 그 소리를 듣는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나 근육의 긴장 상태를 완화시켜,

집중력 향상·심리적 안정·학습태도 개선의 효과를 발휘한다.












지금 전국 첨단인지브레인 센터에서 브레인명상 소리뇌파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뇌파명상으로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학업능률을 UP 하셔요~

#명상 #뇌파 #뇌파명상 #스트레스 #집중력 #학업스트레스 #학습코칭 #브레인 #첨단인지브레인






(출처: 첨단인지재활협회(www.highco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