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안전하게 실패하는 방법 덧글 0 | 조회 107 | 2018-05-08 00:00:00
관리자  

실패... 라는 단어.. 다들 싫어하시죠?^^ 
지는 것을 싫어하는 것 뿐 아니라 비판 받거나 좌절 경험 등등..
결국 실패라는 결과가 만들어내는 기분 나쁜 감정들 입니다.
그런데!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글에서 안전하게 실패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 올라왔더라구요.

캐럴 드웩 교수

그녀는 40년동안 '안전하게 실패하는 법' 에 대해서 연구를 했는데요. 
그녀가 실시한 한 연구를 통해서 말이죠. 실험은 간단했습니다.
아이들에게 '퍼즐'을 풀게 했었죠. , 아주 어려운 퍼즐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쉽게 풀지 못하게 말이죠. 아이들은 중간에 포기하거나 침울해 하는 경우가 있었죠.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이상한 애들"이 나타났어요!!
뭐랄까... 실패를 이겨낸다기 보다는..

이 아이들은 정답을 맞추는 것보다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을 더 좋았던 거죠.

이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단 하나였어요!

항상 '성공'만을 할 수 없는 우리의 삶은 결국 재능이 아닌 마인드셋에 의해 결정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마인드셋은 변화가 가능할까요?
   
캐럴 드웩 교수는 가능(YES)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사고방식은 마음가짐의 '정서'사고의 기능인 '인지'에 의해 변화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황에 항상 좌절하는 우리아이..
이제는 아이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아이에 맞는 접근 방식으로 접근해 보세요!!
 
첨단인지브레인에서는 이러한 실패 경험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변화시키는 다양한 방법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CBT(Computer Based Training)을 통하여 매 훈련마다 feedback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자신이 발휘할 수 있는 기억력을 유지하며 훈련을 합니다.
그러나 예상하지 못하고 틀렸다는 자극이 주어지게 되고 그 결과 쉽게 포기하는 사람이 드러나기도 하며
다시 도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한 어떤 아동의 경우에도 틀리는 자극에 쉽게 흥분하여
나는 바보야! 나는 죽어버려야해!”라는 말을 반복하다가 훈련이 진행될수록 실패 자극에 대해서도 받아들이고
다시 정서를 조절하여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틀리면 프로그램을 스스로 껐다가 다시 들어와서 하는 리셋(reset)작업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하지만 반복된 실패 자극을 경험하고 익숙해지는 환경이 이루어지자 점차적으로 외부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감소되고
최근 새학기에 들어가서는 거의 실패 자극에 대한 반응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첨단인지 브레인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이 더 좋은사람으로 성장 시켜 보시는건 어떨까요?
 
첨단인지 브레인은 전국에서 훈련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 첨단인지재활협회(www.highco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