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우리아이 충동성억제향상을 첨단인지 브레인에서 훈련하자 덧글 0 | 조회 99 | 2018-06-07 14:53:07
관리자  

이번 시간에는 첨단인지 센터에서 사용하는 충동성억제향상훈련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행동억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지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이것이 모든 종류의 행동을 수정하는 우리 뇌가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억제 덕분에 우리는 말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지 않고,
수업에 집중하면서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을 유지하고, 일어나고 싶은 것을 자제하면서
회사에서 일하거나 집에서 공부하며, 다른 차가 신호를 보내지 않고
우리 차선에 들어오는 것을 보면서 경로를 수정하면서 갈 수 있습니다.
위험이나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 앞에서 반응할 수 있게 하거나 이에 적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식으로, 좋은 억제 능력은 학업 성적이나 행동을 향상,
일을 더 효과적으로, 도로 안전 개선과 인간관계를 향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첨단인지브레인으로 학습에 필요한 자기조절(행동억제)정서안정 훈련 소프트웨어로 우리 아동을 변화시키세요.
 
 
억제기능의 문제가 나타나는 원인
억제 조절은 정신적 유연성, 충동 조절이나 간섭, 작업 기억, 호감과 감정 조절에 기초가 됩니다.
억제 능력의 손상은 ADHD와 같은 질환의 주요 문제가 됩니다.

억제기능의 문제는 다른 세 가지 수준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동력 수준
원동력의 제어 부족으로 과잉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앉아 있는 것에 피곤함을 느끼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수업할 때 참지 못하고 계속 일어납니다.
주의력 수준
주의할 때 어려움과 산만함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책을 읽을 때 창문에 비둘기의 그림자가 보이거나, 옆집 초인종이 울릴 때 집중력이 분산됩니다.
행동 수준
억제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할 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신호등이 녹색으로 변하고 앞에 운전자가 자동으로 출발하지 않을 때 화를 내며 클랙슨을 울립니다.
 

행동 억제/활성화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BAS/BIS 척도성인을 대상으로
행동 억제/활성화 체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카버 등(Caver et al., 1994)
BIS/BAS(behavioral inhibition system/behavioral activation system) 척도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BIS/BAS 척도는
하위 척도로 행동 억제 체계를 측정하는 억제(inhibition)’,
행동 활성화 체계를 추구하는 보상 민감성(reward responsiveness)’, 추동(drive)’, ‘재미 추구(fun seeking)’를 포함합니다.
이 척도에 의하면 특히 행동 활성화 체계는 세 하위 척도로 나뉘는데
보상에 대한 기대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성향을 의미하는 보상 민감성’,
바라는 목표를 추구하려는 강한 열망과 지속을 뜻하는 추동’,
그리고 새로운 보상에 대한 열망과 잠재적으로 보상이 될 만한 사건에 대한 접근 의향을 뜻하는 재미 추구라고
하였습니다.
 
데이비슨(Davidson, 1998)BASBIS의 민감성 차이가 정서 양식(affective style)에서의 차이를 만들고
이런 정서 양식의 차이는 기질, 성격, 및 정신 병리에 대한 취약성과 밀접하게 관련된다고 지적하였습니다.
, BAS 민감성 수준이 높은 사람은 긍정적인 정서를 더 쉽게 경험하고
BIS 민감성 수준이 높은 사람은 부정적 정서를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BAS는 자기 효능감, 주관적 행복, 삶의 만족도,
긍정적 정서와는 정적 상관을, 우울과는 부적 상관을 보이는 반면,
BIS는 우울, 특성 불안, 부정 정서와는 정적 상관을, 삶의 만족, 긍정 정서, 자기 효능감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BAS는 긍정적 정서와, BIS는 부정적 정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BAS & BIS]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한국심리학회)
 
그렇군요.
여기서 정리를 하면,
행동억제기능이 안 좋은 경우는 우울, 특성 불안, 부정정서를 발생시키는군요.
     

행동 활성화/억제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    
1. 의사결정능력의 향상
행동 활성화 체계 민감성이 낮고 행동 억제 체계 민감성이 높은 대학생들이 행동 활성화 체계 민감성이 높고
행동 억제 체계 민감성이 낮은 대학생들보다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연구(Kim & Lee, 2011)에서도 행동 활성화 체계 민감성이 낮고
행동 억제 체계 민감성이 높은 대학생들이 행동 활성화 체계와 행동 활성화 체계 민감성이
모두 낮거나 모두 높은 집단보다 더 안전한 의사 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 자아 존중감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는 주관적인 견해를 자아 존중감이라고 한다(최혜림, 1999).
자아 존중감이 높다는 것은 자신을 수용, 존중하고 자신을 좋아하며 스스로를 가치 있는 인간으로 느끼는 것이다.
주로 행동 억제를 많이 보이는 아동이 자아 존중감이 낮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아동은 특정 자극에 다가서지 못하고 움츠러드는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이로 인해 사회적 지지를 얻지 못하여 위축된 반응이 강화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3. 정서안정
행동 활성화 체계가 높은 개인은 자신이 바라는 바를 성취한다는 기대감이 반영되기 때문에
기대, 열망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비교적 쉽게 경험합니다.

행동 활성화 체계가 높은 개인은 과제 지향적이고 특정 활동에 잘 몰입하여

성공적으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다고 보였다고 합니다.
 
4. 인터넷 게임중독
행동 억제 체계의 민감성이 있다면 즉각적인 부정적 결과에 민감하여 혐오적 조건 형성이 보다 쉽게 일어난다.
인터넷 게임 중독자들은 현실에서 충족하지 못한 자신의 욕구를 보상받기 위해 게임을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인터넷 게임 상황은 현실 상황에서 불안이나 우울을 경험하는

인터넷 게임 중독자들에게 위협적인 상황을 벗어나도록 하는 안전한 환경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첨단인지 브레인의 자기조절향상 프로그램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첨단인지브레인
자기조절력 향상 훈련 프로그램어떤 것이 있나요?
 
1. 닥터포커스
지속적 주의력 부재로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이러한 경험의 반복으로 나타나는 자신감 상실, 회피행동이 나타나는 부분을
바이오피드백훈련으로 행동통제, 주의력 향상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2. ClappingCog(박수인지)
박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향상시켜 주며, GO-and-Stop시스템을 활용하여
행동통제기능과 억제조절기능을 향상시켜 아이들의 메타인지향상, 주의력향상, 학습동기 유발하기를 훈련합니다.
주로 감정조절훈련, 분노조절훈련, 자기조절훈련게임중독억제훈련, 간섭자극 억제훈련에 사용합니다.

3. 닥터스트룹, 컨트롤큐어
행동억제, 인지억제훈련으로 자기스스로 잘못된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메타인지훈련입니다.
메타인지는 자기 자각하는 기능으로 간섭하는 자극을 억제하여 수업의 집중도를 향상시키고,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자존감향상, 수업불안, 리더십 등을 향상시키는 훈련입니다

4. Visual motion
시각처리 능력을 향상시켜 아이들의 사회성기능, 태도, 글 읽기능력, 난독증개선,

긍정마인드 등을 향상시키는 훈련입니다.
책읽기 능력이 필요한 아이들, 정서안정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주로 사용합니다.

특별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전반적인 뇌기능 검사를 통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으로 영재화 할 수 있습니다.
내 아이의 특별한 뇌기능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체크하고 정서, 학습, 집중, 학습태도, 사회성 모두를
조절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관리해주세요.
 
현명한 아이의 엄마는 공부하라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우리 아이가 공부가 잘되는 아이로 만들까를 생각합니다.

(출처: 첨단인지재활협회(www.highco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