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보상결핍증후군과 첨단인지 덧글 0 | 조회 29 | 2018-07-18 00:00:00
관리자  

보상결핍증후군은 첨단인지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능장애입니다.


1. 개요
중요한 발달 시기에 빈약한 애착 경험을 하면 뇌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결과적으로 자신의 정서나 자기 위안을 조절하기가 어렵다.
몸에서 분비되는 천연 진통제가 적절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이들은 고통스러운 기분 상태에 더 취약해진다.
이런 경우 절망의 반응이 더 악화되고 감각적 자극에 더 쉽게 압도당하며 우울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몸의 자연스러운 진정 체계에 손상을 입는다.
이러한 보상 결핍 증후군은 중독 문제에서 애착의 중요성을 설명해준다.


2. 부적절한 애착과 보상 결핍 증후군
부적절한 애착 관계가 발달하는 아동의 뇌에 심오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있지만,
어떤 좋지 않은 평범한 일로 중독이라는 질병에 취약해지기도 한다.
유전적인 이상과 알코올 중독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아래에 열거된 많은 행동 증후군과 관련이 있는 하나의 유전적 변수가 있었다.
이 변수는 중독 및 중독과 유사한 특징을 공유하는 장애들,
즉 흡연, 충동적 과식, 비만, 주의력 결핍 장애, 병적 도박, 뚜렛 증후군 등의 장애를 일으킨다(flores, 2010).
이들 장애는 공통된 생물학적 기질과

(세포들과 신호를 내보내는 분자들로 이루어진 내장된 구조) 연결되어 있으며,
이 기질은 뇌의 변연-간뇌 부분에(통상적으로 뇌의 쾌감 중추로 불리는)
선천적 혹은 불러일으켜진 불균형을 가져온다.
그리고 이러한 불균형은 해당 장애를 보이는 개인에게 안전감, 온화함, 포만감이 결여된 느낌을 남긴다.
만일 이러한 요구들에 반응해 주지 않으면 변연계가 위협, 불안, 불쾌의 신호를 내보낸다.
이렇게 되면 갈망(craving)이 유발되는데, 이 갈망은 개인으로 하여금 부정적인 감정들을 제거하도록 동기화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과 현상들을 보상 결핍 증후군(Bloom et al., 1996)이라고 한다(flores, 2010).


3. 뇌 활성 결핍부위